다이어트에 좋은 녹차 추출물 효능 6가지 및 부작용

날이 더워지면서 여름을 대비한 다이어트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다이어트 보조제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많이 쓰이는 성분 중 하나가 녹차 추출물입니다. 오늘은 녹차 추출물 효능 및 부작용, 섭취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녹차 추출물(Green tea extract)이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정한 녹차 추출물은 녹차(Camellia sinensis, Thea sinensis)의 잎을 물 또는 주정(알코올) 등으로 추출 후 여과하여 만든 것입니다. 녹차는 예로부터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어 왔으며, 주로 차의 형태로 많이 섭취되어 왔습니다.

녹차에는 카테킨이라고 하는 항산화 폴리페놀이 풍부합니다. 특히 EGCG라고 하는 카테킨은 녹차 카테킨의 약 50~60%를 차지하며, 항산화 효과 및 여러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녹차 추출물 효능

항산화 효과

녹차 추출물 안에는 폴리페놀 및 EGCG 카테킨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러한 EGCG 성분은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몸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체지방 감소 효과

녹차 추출물 효능 중 하나는 체지방 감소효과입니다. 이는 식약처에서도 인정한 효과로, 근육에서 지방이 빨리 타도록 도와주며 에너지의 소비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지방이 만들어지는 중간 단계를 억제하여, 지방산이 합성되는 것을 막고 몸에 쌓이지 않도록 합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효과

녹차 추출물은 지방의 흡수를 쉽게 만드는 Lipase라는 효소의 활동을 억제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이 만들어지는 중간 단계를 억제하는 작용도 있어, 체내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저해하고 총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역할을 합니다.

혈당 상승 억제

녹차 추출물에 포함된 카테킨에는 침 등에 포함된 소화 효소의 기능을 억제하는 성분이 있습니다. 따라서 녹차 추출물 효능 중 하나는 소화에 걸리는 시간을 길게 하여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하는 것입니다.

항균, 항염 효과

녹차 생산지로 유명한 일본의 시즈오카현은 다른 지역에 비해 위암 사망률이 80%나 적다고 합니다. 그 이유 중 하나로 녹차에 포함된 카테킨이 위암의 원인이 될 수 있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없애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처럼 녹차 추출물 효능에는 항균, 항염 작용이 있어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없애고 염증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충치 및 구취 제거 효과

앞서 말한 녹차 추출물 효능의 연장선상으로, 녹차 카테킨에는 항균, 항염 및 살균력이 있어 입 안 세균의 증식을 억제합니다. 따라서 충치나 구취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녹차 추출물 부작용

녹차 추출물이 건강보조식품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부분은 체지방 감소 효과에 따른 다이어트 보조제입니다. 녹차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사람에 따라 가슴 두근거림이나 불면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량 섭취 시 간 기능에 영향을 끼친다는 보고가 있어, 간질환이 있거나 의약품을 복용 시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설사, 복통, 변비, 구토, 메스꺼움 등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어린이, 임산부 및 수유부는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녹차 추출물 주의사항

와파린과 같은 항응고제, 항혈소판제와 함께 복용 시 출혈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카페인이 함유된 보조제와 함께 먹으면, 카페인 농도가 높아져 두근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장질환 등이 있는 분은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철분제와 함께 복용 시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함께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엽산의 흡수 또한 방해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 복용합니다.

녹차 추출물 섭취량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정한 섭취량은 카테킨으로서 하루 0.3~1g입니다.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식사 후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참고 문헌